본문 바로가기
스타들에대한궁금증

걸그룹 '구구단'에 대한 모든것(당신이 모르는 이야기)

by 지아키우는육아맘입니다. 2020. 12. 30.

목차

    구구단은 누구인가?  

    구구단의 인사법은 "스탠바이~ 큐! 안녕하세요 구구단입니다!" 였다.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가 런칭한 두 번째 아이돌 그룹이자 첫 번째 걸그룹이다.

    데뷔 전에는 가칭 gx9라는 이름으로 공개되었는데, 6월 16일 팀 명이 구구단으로 확정되었다.

    구구단 멤버들과 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네이밍 공모전을 열어 팀 명이 결정되었는데, 여기서 황세준 대표의 입김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한다. 

     

    그룹이름은 구구단처럼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멋진 소녀들이 되겠다는 표면적인 의미와 9가지 매력을 지닌 9명의 소녀의 희망과 꿈을 담은 노래와 퍼포먼스를 펼치는 극단이라는 궁극적인 의미를 품고 있다. 팀 영문 이름은 'gu9udan' , 'gx9'도 가끔 쓰이기도 한다. 구구단 이라는 이름은 한자어로 해석하면 '극단(劇團)'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극단(劇團)은 지금 시대를 기준으로 보면, 영화배우다. 구구단의 인삿말과 앨범명, 뮤비 컨셉을 보면 각 영화의 컨셉이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구구단 멤버 소개  

    1. 미미(정미미 / 1993년 1월1일생 / 대한민국, 서브보컬)

    2. 하나(신보라 / 1993년 4월30일생 / 대한민국 / 메인댄서,서브보컬)

    3. 해빈(한해빈 / 1995년 8월16일생 / 대한민국 / 메인보컬)

    4. 나영(김나영 / 1995년 11월30일생 / 대한민국 / 리드보컬)

    5. 세정(김세정 / 1996년 8월28일생 / 대한민국 / 메인보컬)

    6. 샐리(류셰닝 / 1996년 10월23일생 / 중국 / 리드래퍼,서브보컬,리드댄서)

    7. 소이(장소진 / 1996년 11월21일생 / 대한민국 / 메인보컬)

    8. 미나(강미나 / 1992년 12월4일생 / 대한민국 / 메인댄서,서브보컬)

    9.혜연(조혜연 / 2000년 8월 5일 / 대한민국 / 2018년 10월 25일 탈퇴)

    구구단 데뷔 

    2016년 6월 20일 자정 'DEBUT FILM #1' 공개 이후 소속사의 보도자료를 보면,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는 하나의 극단이라는 콘셉트를 본격적으로 제시한 것으로, 무대 위에서 하나의 작품을 자신들만의 색으로 재구성해 표현하는 하나의 극단이라는 아이돌 그룹의 새로운 장르를 표방하고 있는 것. 또 구구단이 가지고 있는 세계관과 앞으로 활동방향을 암시하는 것으로 기존의 걸그룹에서는 볼 수 없었던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와 깊이 있는 메시지를 보여주겠다는 각오가 담긴 것이기도 하다.''고 구구단에 대한 자부심을 보여주고 있다.

    2016년 6월 22일, DEBUT FILM #2와 #3이 공개되었으며, #3은 11시 54분경 유튜브가 아닌 네이버TV에서 공개되었다.

    젤리피쉬는 2016년 4월부터 보도된 세정과 미나의 6월 걸그룹 데뷔설에 대해 계속 부인했지만, 결국 6월 말 세정, 미나와 프로듀스 101 최종화에서 탈락한 나영을 포함한 걸그룹이 데뷔함을 공식 발표했다.

    6월경부터 티저를 공개했는데 이때 미나와 세정은 프로듀스 101에 출연한지 5달, I.O.I로 데뷔한지 한 달 가량 된 시점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정채연 DIA와 I.O.I 활동 병행에 팬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었던 상황에 세정과 미나마저 다른 그룹으로 데뷔한다는 소식을 접한 팬들의 불만이 폭주하였다. 하지만 그럼에도 프로듀스101과 I.O.I 활동으로 쌓아온 인지도와 팬심을 등에 업고 정식데뷔 전 하나씩 공개되는 정보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심을 점점 높아갔다.

     

    구구단의 아쉬운 운영 

    구구단은 데뷔전부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그룹이였다. 구구단 멤버인 세정과 미나는 이미 프로듀스 101에서 어느정도의 인기를 얻고 합류한 멤버들이라서 일각의 시선에서는 구구단은 세정과 미나의 그룹이 될꺼라는 평도 많았다.

    하지만 실제로 데뷔후에 대중들에게 기억에 남는 별다른 히트곡을 남기지 못했으며, 구구단 하면 생각나는 멤버는 세정과 미나 였을 정도로 파급력이 많지 않았다.

     

    소속사에서도 다른 멤버들을 미뤄 줬어야 하는데 , 이미 많이 뜬 세정과 미나를 예능 및 기타 프로그램들이 밀어 주면서 다른 멤버들의 불만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상황 이였다.

     

    구구단 해체  

    2018년 11월 마지막 그룹 활동 이후 공백기가 지나치게 길어지며, 소속사가 사실상 그룹을 방치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세정이 나 혼자 산다를 통해 자취를 시작하면서, 숙소 생활을 청산한 모습을 보여줬다

    그런데 2020년 6월 5일에 샐리가 중국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숙소를 떠난 것이 자의가 아니었다고 밝히면서,

    젤리피쉬가 구구단에서 사실상 손을 뗀 것이 아닌가라는 의구심을 들게 하고 있다.

     

    회사는 멤버들에게 숙소의 모든 물건을 가져가며 사실상 강제 퇴거 명령을 내렸고, 너희를 다시 부를 일은 없을 거다라는 말은 덤. 또 해당 인터뷰에서 샐리는 두 멤버(세정, 미나)가 크게 알려져 격차가 컸고 팬들의 시선도 쏠려 있었다라고 말하며 구구단 활동 당시 심적 고통이 컸음을 토로했다.

     

    구구단 소식이 계속 페이스북에 올라오고 있는 점을 들어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이에 앞서 3월 6일 CJ ENM이 보유 지분 전부를 황세준 대표에게 넘기고 손을 뗌에 따라 더 이상 젤리피쉬가 구구단에 투자할 명분이 없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와는 별개로 2020년 6월 28일 샐리를 제외한 7명이서 데뷔 4주년 V LIVE로 오랜만에 구구단으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샐리가 창조영 2020 6위로 최종 멤버에 선발되며 완전체 활동 가능성이 멀어져 가던 와중, 결국 2020년 12월 30일 구구단은 공식 해체를 선언하며 각자의 길을 가게 되었다.

    개인 활동은 전폭적으로 지원한다지만 멤버들 중 몇 명이 소속사에 남고 몇 명이 계약을 해지하는지는 불분명하다.

     

    다음은 젤리피쉬에서 구구단 해체와 관련한 공식 입장 발표 문이다.

     

    안녕하세요.

    젤리피쉬 엔터테인먼트입니다.

    먼저 구구단을 사랑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팬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구구단 그룹 활동과 관련하여 공식 입장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데뷔 후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오며 많은 사랑을 받아온 구구단이 오는 12월 31일을 끝으로 공식적인 그룹 활동을 종료합니다. 당사와 구구단 멤버들은 오랜 시간 진중하고 심도 있는 논의 끝에 그룹 활동을 종료하기로 최종 협의하였습니다.

    비록 그룹 활동을 마무리되지만 당사는 멤버들의 음악, 연기, 등 다양한 개인 활동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큰 성원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구구단을 아껴주시는 팬 여러분들께 갑작스러운 소식을 전하게 된 점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전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는 멤버들에게 변함없이 따뜻한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