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탈모

20대 30대 40대 여성 탈모 극복 예방 습관 및 원인 회복 음식 등

by 지아키우는육아맘입니다. 2022. 8. 1.

목차

    오늘은 20대 30대 40대 여성 탈모 예방법 올바른 탈모 예방 습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자신이 여성 남성 탈모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할때는(탈모 자가진단) 아래 글을 확인 후 자신의 탈모 상태를 확인한다.

    2022.07.21 - [건강/탈모] - 여자 여성 탈모 초기 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방법

     

    여자 여성 탈모 초기 증상 원인 종류 자가진단 방법

    여자 여성 탈모 초기 증상 및 사진 예전만 해도 탈모는 중년의 여성들이 고민이 였지만 2017년 이후부터 점점 10대 20대 여자 탈모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 지고 있다. 머리카락이 하루 1

    tomorrowbetterthantoday.tistory.com

    상태를 확인했다면 여성 및 남성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2022.07.29 - [건강/탈모] - 남성 여성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당신이 모르는 6가지

     

    남성 여성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당신이 모르는 6가지

    오늘은 남성 여성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을 알기 위해서는 탈모가 무엇때문에 발생하는지 원인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 영양분을 섭취하면

    tomorrowbetterthantoday.tistory.com

    20대 30대 40대 여성 탈모 극복 예방 할 수 있는 습관

    1) 영양과 수분을 섭취하는 식습관  

    인스턴트식품이나 기름진 음식, 맵거나 짜고 단음식 그리고 음주, 흡연 등 서구식 식생활은 탈모를 촉진시킨다. 콩‧채소‧도라지‧칡 등이 탈모예방에 좋다. 이 음식에는 탈모에 영향 주는 남성호르몬(DHT)과 수용체를 억제하는 ‘이소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2) 천연 성분의 제품 사용

    머리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지만 일반 샴푸에는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기 때문에 잦은 샴푸는 오히려 탈모를 부축인다. 단백질을 공급하는 맥주효모와 원활한 대사작용을 돕는 비오틴, 두피 환경 개선을 위한 한련초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자소엽&어성초 성분을 함유한 '천연' 헤어 케어 제품이 탈모예방에 좋다. 


    3) 올바른 머리감기를 통한 모발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전문가들은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이는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이미 죽은 머리를 탈락시켜 건강한 모공을 유지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머리를 감을 때는 손톱으로 박박 긁지 않고 손끝 지문을 이용해 두피를 누르면서 마사지하듯 감는 것이 좋으며 두피의 기름기는 샴푸로 거품을 충분히 낸 뒤 따뜻한 물로 헹궈줘야 한다. 또한 머리를 말리는 것도 중요하다.

    빨리 말리기 위해 머리카락을 비비면서 말리는 것은 좋지 않으며 먼저 수건을 이용해 두피에 남은 물기를 톡톡 치거나 털어내 물기를 닦아준다. 드라이를 할 때도 시원한 바람이 좋고 모발이 아니라 두피를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아침보다는 저녁에 머리를 감는 것이 하루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4) 일정한 수면시간 유지

    수면이 불규칙하거나 부족하면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부교감신경의 기능이 약화되어  신체 기능은 물론 정신 건강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그래서 수면 부족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모발도 신체의 다른 부위와 마찬가지로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는다. 우리 몸은 잠이 든 동안 부교감신경을 활성화 시켜 에너지를 비축하고 영양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수면 부족은 식욕 조절 호르몬에 영향을 끼쳐 비만 및 당뇨 위험성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성장호르몬 분비가 저해되면서 모근세포가 노화되고 결국 탈모까지 이어지게 된다.

    최대한 세포들이 가장 많이 움직이는 밤 10시~2시 사이에는 꼭 잠을 자려고 노력해야 한다. 가급적 12시 이전에 잠들고 매일 7시간 이상 충분히 숙면하는 것이 좋다. 


    5) 자외선 차단

    자외선은 모발을 지탱해주는 단백질 층인 케라틴을 손상시켜 모근을 약하게 만든다.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챙이 넓은 모자, 양산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6) 헤어 드라이기 사용 주의

    헤어드라이어의 뜨거운 바람은 모발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머리를 말릴 때에도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듯이 물기를 제거한 후 찬바람으로 건조하는 게 좋다.


    7) 민간요법 과신하지 않기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이나 민간요법을 과신한 나머지 탈모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탈모 초기에 병원을 찾아 탈모 원인을 찾고 치료와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든 병이 그렇든 탈모 역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