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들에대한궁금증

방송인 송해, 당신이 모르는 6가지 이야기

by 지아키우는육아맘입니다. 2022. 6. 8.

목차

    1. 송해 프로필 (나이, 키, 가족, 결혼, 별세)

    방송인 송해

    방송인 송해는 1927년 4월 27일 생이며 황해도 재령군에서 출생하였으며, 2022년 6월 8일 사망하였다. 송해의 가족으로는 아내, 아들1 딸2이 있지만 아내는 2018년에 별세 하였으며, 장남인 아들은 대학교 2학년이던 1986년에 제3한강교에서 오토바이 사고로 사망했다. 그 이후 송해는 한남대교로는 가지 않는다고 한다. 송해의 키는 158cm 이며, 황해도 해주예술학교 성악과를 졸업하였다.


    2.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의 산증인 송해

    송해는 대한민국 방송계 역사의 산증인이라 할 수 있다. 젊은 세대에게도 원조 국민 MC로 불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은 인물이며, 방송계의 모든 사람들이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붙이는 게 너무나 당연한 일로, 현재 남아 있는 방송인 가운데 송해를 편하게 부를 수 있는 사람이 없다. 그나마 송해 다음으로 방송계 큰어른인 이순재가 형님이라고 부를 정도다.

    이순재보다도 7살이나 위인데다 데뷔도 1년 빠르기 때문에 역시 그에게도 선배인 것은 마찬가지다. 본업은 코미디언으로, 웃으면 복이와요, 고전 유모어극장, 유머 1번지, 코미디 하이웨이 등에 출연했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코미디언 활동은 하지 않고 있으며 오랫동안 MC로 활약하고 있었다. 그러나 코로나 사태 이후로 전국노래자랑이 휴식기를 가지면서 활동이 뜸해졌다가 2022년 프로그램이 재개한 이후로 건강 문제로 MC 자리에서 하차했다.


    3. 송해선생님의 과거 방송

    1949년 황해도 해주예술전문학교에 만 22세 나이로 입학해서 성악을 공부한 바 있었다. 이는 그가 월남 후 남한에서 전공을 살려 방송인의 삶을 산 계기가 아닐까 싶다. 본인의 회고에 따르면, 본래는 '창공악극단'이란 이름의 순회 악단에서 가수를 했는데, 악단 공연의 특성상 진행을 하면서 입담을 살려 분위기를 띄우는 역할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MC 경험을 쌓게 되었다고 한다.

    30년 전의 송해선생님 모습

    다만, 학업은 오래가질 못하고, 이듬해 6.25 전쟁이 터지자 초기에는 고향에 머물렸는데, 당시 구월산 일대에 활동하던 공산당 유격대의 모병을 피하려고 인근 마을에 숨었다가 돌아오기를 반복했는데, 1.4 후퇴가 벌어지던 때에 다시 나가려는데, 당시 어머니가 "얘야, 이번엔 조심해라."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이에 "걱정 마세요."라면서 어머니와 여동생을 두고 나왔는데, 그것이 마지막 인사였다. 바로, 북한 인민군의 진주로 인해 재령에서 해주, 해주에서 연평도로 피란을 떠나 연평도에서 미 군함에 타면서 부산까지 내려왔다. 이 때부터 지금의 이름 즉, 실향민으로 바닷길을 건너오면서 바다 해(海) 자를 예명으로 쓰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능수능란한 화술과 진행능력 그리고 정확한 발음을 가진 그는 동양방송이 매일 아침 AM 라디오 채널을 통해 방영하던 생활정보 프로그램 '가로수를 누비며'의 진행을 맡으면서 운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특히 이때 운전자들이 교통 통신원을 조직하여 그 제보를 활용한 시스템은 현재 각종 라디오 프로그램이나 각종 교통방송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과거 가로수를 누비며 진행당시의 송해선생님

    다만, 후술할 1986년 아들의 오토바이 교통사고 이후 그 충격으로 한동안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면서 17년 동안 맡아온 진행자 자리에서 내려오게 된다.


    4. 전국노래자랑 송해

    영원한 전국노래자랑의 MC 송해

    아들을 먼저 보낸 충격을 잊기 위해서 참여한 프로그램이 1988년부터 2022년까지 MC로 활약하고 있는 전국노래자랑으로 상술했듯 역대 한국의 현역 방송인 역사상 가장 장수한 최연장자이며 이 기록을 근거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또한 전국노래자랑을 33년 동안 진행하여 국내 단일 프로그램 최장수 진행자를 기록했다. 특히, 어른들에게 인기가 높으며, 80살이 돼도 90살이 돼도 여전히 "송해 오빠"로 불리는 자타가 인정하는 "일요일의 남자"이면서, 이 외에 앨범도 내고 개인 콘서트를 연 적도 있을 만큼 노래 실력도 수준급이다.

    대화의 희열 출연당시 송해

    KBS 대화의 희열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에 출연할 때마다 밝히기를 생애 마지막 전국노래자랑을 자신의 고향인 황해도 재령군이나 학업을 했던 해주시에서 하고 싶다고 하였다.


    5. 송해 건강

    2021년 9월 13일, 유튜브 근황올림픽에 출연해 근황을 알렸다. 7kg 야윈 모습으로 등장하여 영화 송해 1927을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2년 1월 31일에는 KBS 2TV에서 그의 일대기를 다룬 뮤지컬인 '여러분 고맙습니다 송해'가 방영되었다.

    근황올림픽 출연당시 송해

    공교롭게도 다음날인 2월 1일에 평소 송해가 본인 다음으로 전국노래자랑 진행을 맡으면 좋겠다고 밝히던 허참이 간암으로 72세에 세상을 떠나고 말았고 그로부터 137일만인 2022년 6월 8일 송해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2022년에는 백신을 3차까지 접종했으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2022년 5월 14일 오후에 서울 아산병원에 입원했다. 2022년 5월 17일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송해 스스로 “더 이상 ‘전국노래자랑’ 진행을 맡는 게 어렵지 않겠느냐”라는 뜻을 프로그램 제작진에 밝혔다고 한다.


    6. 송해 별세

    2022년 6월 8일 오전 8시 45분에 노환으로 쓰러져 끝내 일어나지 못하고 향년 95세를 일기로 별세하였다. 식사를 하러 오실 시간이 지나 인근에 사는 딸이 자택 화장실에 쓰러져 있던 송해를 발견해 신고하였다. 소방당국은 오전 8시 19분쯤 유족의 신고를 받고 출동했으나 송해씨는 이미 사망한 상태였다고 한다. 이후 약 1시간 뒤인 오전 9시 39분부터 사망 소식이 기사화되기 시작했다. 이미 지난 5월 건강 이상으로 병원에 입원을 했었고 5월 23일 기네스 세계기록 등재 당시 인터뷰에서 이미 많이 수척해진 상태인데다가 사망 4일 전인 6월 4일 전국노래자랑이 2년만에 야외 녹화가 재개됐는데 장거리 이동 등의 이유로 불참했을 정도로 이미 건강이 매우 안 좋았던 것으로 보인다.

     

    송해 선생님 그동안 고생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하늘에서는 아프지 말고 더욱더 행복하세요.

     

    2022.06.08 - [스타들에대한궁금증] - 배우 한지민, 당신이 모르는 8가지 이야기

     

    배우 한지민, 당신이 모르는 8가지 이야기

    1. 한지민 프로필 (나이, 키, 가족, 학력) 배우 한지민은 1982년 11월 5일 생이며 서울에서 태어났다. 키는 158cm, 혈액형은 B형이며,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2살터울인 언니가 있다. 은로초등학교

    tomorrowbetterthantoday.tistory.com

    2022.06.08 - [스타들에대한궁금증] - 배우 박지환, 당신이 모르는 6가지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