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들에대한궁금증

가수 로이킴 당신이 모르는 9가지 이야기

by 지아키우는육아맘입니다. 2022. 10. 25.

목차

    로이킴 프로필(본명, 나이, 키, 가족, 학력, MBTI, 군대)

    가수 로이킴

    가수 로이킴의 본명은 김상우이며, 나이는 1993년 7월 3일생이다. 로이킴의 키는 176cm이며 혈액형인 A형, 학력은 경복초등학교,휘문중학교,애슈빌 스쿨, 조지타운대학교(사회학)를 졸업하였다. 로이킴의 군복무(군대)는 2020년 8월 15일부터 2021년 12월 14일까지 해병대에서 근무하며 병장으로 만기전역 하였다.

    로이킴 국적

    로이킴은 예명 때문에 재미교포로 오해할 수 있지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니라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토종 한국인이다. 로이킴은 방송에는 본명인 김상우로 출연하려 했고 실제로 예선에서 본인을 김상우로 소개했으나, 잘생긴 외모와 유학파 배경을 활용해 이슈메이킹하려는 엠넷이 스스로 본명을 밝혔어도 로이킴으로 소개했다. 슈퍼스타K 제작진이 유튜브에서 로이킴이라는 이름으로 올라온 동영상[6]을 찾아내고 멋대로 로이킴으로 방송했다고 한다.

    로이킴 슈퍼스타K

    로이킴은 슈퍼스타K 시즌4에서 우승하며 가수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로이킴은 슈퍼스타K 시즌4 당시에 다른시즌의 허각이나 울랄라세션에 비해 무대의 임팩트 측면에서 밀렸던 건 사실이다.

    로이킴 슈퍼스타K 출연당시

    허각이나 울랄라세션이 압도적인 무대를 보여줌으로 인해 프로그램에도 커다란 반향을 일으켰던 것과는 달리 우승자인 로이킴도 그 정도까지 커다란 영향들을 미치지 못했다., 로이킴의 실력에 대해 의심을 하지 않는 층에서도 과연 임팩트가 높았나라는 질문에는 쉽게 답을 못 내릴 정도. 이러한 사실 때문인지 상대적으로 많이 저평가받고 있지만 그래도 본선에서 보여주었던 역량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아울러 볼때 타 오디션 프로그램 우승자들과 견주어봐도 손색없는 우승자라는 의견도 있었다.

    로이킴 가창력

    로이킴은 중성에 가까운 비교적 낮고 무거운 소리에 기반을 둔 소리를 사용한다. 이런 이유로 발라드를 부를 땐 편하고 포근한 느낌을, 록을 부르면 단단하고 묵직한 느낌을 주게 된다.

    가수 로이킴

    로이킴이 굉장히 강점을 보이는 능력은 목소리 톤을 유지하는 것에 있다. 두성에 가까운 소리로 접근하는 고음의 경우 음역대가 높아지는 대신 음색이 가벼워지면서 일정부분 포기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로이킴의 경우는 음역 대신 기본적인 자기 목소리를 고수하면서 자신의 음색을 더더욱 극대화하는 발성을 가지고 있다.

    가수 로이킴

    때문에 로이킴이 압도적인 고음을 소화하지는 않으나, 음이 높아지는 와중에도 자신의 단단한 소리를 유지하는 것에서 피지컬적인 부분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노래를 막 시작하는 일반인이 따라한다고 해서, 쉽게 따라 하기 어려운 가수이다. 

    로이킴 표절 논란

    로이킴은 봄봄봄이 발표된 지 얼마 안되어 어쿠스틱 레인의 Love is Canon과 김광석의 '바람이 불어 오는 곳', A-ha의 히트곡인 'Take on me'와도 표절시비에 휘말렸다. 이 중 어쿠스틱 레인의 노래는 도입부 멜로디의 일치함, 김광석 노래에선 청자가 유사성을 느낄 정도로 비슷한 분위기, Aha의 노래에선 후렴구의 박자와 계이름 구성이 흡사하다는 점을 들어 표절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표절 논란이 되었던 로이킴의 봄봄봄

    그러나 표절이라고 논란이 된 부분은 캐논 코드 부분으로 캐논은 저작권이 사라진 상태이기에 문제가 없고, 나머지는 겹치는 부분이 없기에 표절이라고 단정을 지어 일방형적으로 보기는 무리도 많다. 또한 로이킴 측은 김광석을 존경하는 뮤지션이라고 공공연히 밝혔다며 표절이 아니라고 부정하였다.

    로이킴 정준영 정보통신법상 음란물 유포 기소유예 사건

    정준영 등 불법촬영물 제작 및 유포 사건이 화제가 될 무렵, 로이킴 역시 음란물 유포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이 때문에 로이킴도 이들과 같은 단톡방에 있었던 것이 아니냐며 큰 논란이 일었었다. 이 사건 당시 언론에 보도된 용의자들 중 동일한 성씨의 사람이 존재해서 더욱 혼동되었었다.

    당시 조사받던 로이킴

    하지만 후일 밝혀진 바로는, 로이킴은 불법촬영 및 버닝썬 게이트와는 어떠한 관계로도 연루되지 않았다. 당초에는 참고인으로 조사받을 예정이었으나, 2019년 4월 4일 경찰은 그를 정보통신법상 일반 음란물 유포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라 밝혔다. 그는 2019년 4월 9일 새벽 인천국제공항에 조용히 입국한 후, 다음 날인 4월 10일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어 조사를 받았다. 재학 중이던 조지타운 대학교에서도 자체 조사를 가졌고 학교 측은 그를 우등졸업으로 처리했다.

    로이킴 케빈오

    자신과 같은 슈스케 우승자인 케빈 오와도 친분이 있는데, 케빈 오가 슈스케에 한창 출연할 당시에 로이킴 본인도 케빈 오와 어느 프로그램에 같이 출연한 바가 있었다. 로이킴과 케빈 오 두 사람은 미국에서 명문 대학을 다닌 엘리트이자 유복한 가정 출신의 엄친아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로이킴은 순수 한국인이고 케빈 오는 미국에서 출생한 한국계 미국인이다. 

    로이킴 성대결절

    로이킴은 22년 10월 8일 컴백을 앞두고 버스킹에서 밝힌 바로는 해병대 입영 기간 동안 소리를 워낙 많이 질러서 잠시 동안 성대 결절이 왔었다고 한다. 다행히 잠시 지나가고 별 이상도 없어서 본인은 목이 더 강해진 것 같다고 농담으로 넘어가지만 목소리가 이전에 비해 톤이 살짝 낮아지고 허스키해진 것을 알 수 있다.

    로이킴 인성

    로이킴은 잘생긴 외모와 엄친아 스펙에 걸맞게 팬 서비스도 매우 좋은 가수이다. 슈스케 출연 때부터 가수로 한창 대성한 이후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개념있는 팬 서비스를 이어왔다. 본인과 친분이 있는 정준영이랑 나란히 버닝썬 게이트에 연루가 되면서 논란을 빚나 싶었지만 무혐의로 끝나면서 팬들이 안도의 한숨을 쉬었고 로이킴을 지지하는 팬들도 수많은 격려를 해주었다.

    2022.10.25 - [스타들에대한궁금증] - 배우 이세영, 당신이 모르는 9가지 이야기

     

    배우 이세영, 당신이 모르는 9가지 이야기

    이세영 프로필(나이, 키, 가족, 학력, MBTI) 배우 이세영의 나이는 1992년 12월 20일생이며, 키는 163cm 혈액형은 O형이다. 이세영의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언니 가 있으며 언니도 아역배우 출신

    tomorrowbetterthantoday.tistory.com

    2022.10.01 - [스타들에대한궁금증] - 가수 작곡가 크러쉬, 당신이 모르는 8가지 이야기

     

    가수 작곡가 크러쉬, 당신이 모르는 8가지 이야기

    크러쉬 프로필(본명, 나이, 키, 가족, 학력, 군대) 가수이자 작곡가인 크러쉬의 본명은 신효섭이며 나이는 1992년 5월 3일생이다. 크러쉬의 키는 176cm이며 가족관계로는 부모님과 누나 여동생

    tomorrowbetterthantoday.tistory.com

     

    댓글